옛날에 다다이스에 올렸던 자료인데, 살짝 손봐서 다시 올립니다~

첨부한 파일은 영문 룰북 입니다.


게임의 구성물:


1. 21장의 Clue(증거) 카드(카드 뒷면이 파란색 입니다.)

- 6장의 Suspect(용의자) 카드

- 6장의 Vehicle(운송수단) 카드

- 9장의 Destination(목적지) 카드

2. 39장의 액션 카드(카드 뒷면이 녹색 입니다.)

3. 9개의 목적지 타일



게임의 준비:


1. 우선 21장의 [증거 카드] 들을 3가지 유형 별(용의자/운송수단/목적지)로 나눈뒤 유형별로 잘 섞습니다. 그리고 각 유형별로 카드 한장씩을 랜덤하게 뽑아 냅니다. 즉, 용의자, 운송수단, 목적지 카드가 한장씩 해서 3장의 카드를 뽑게 되겠죠. 이 3장의 카드는 누구도 앞면을 보지 못 하도록 잘 숨겨 놓습니다. (메뉴얼에서는 카드 트레이에 옆으로 끼워놓으라고 되있네요) 이 3가지 카드, 즉 누가 무엇을 타고 어디로 갔는지를 먼저 밝혀내는 사람이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남은 18장의 증거 카드들은 다시 모아 잘 섞어서 플레이어들에게 가능한 공평하게 나눠 줍니다. 게임 인원에 따라 한장을 더 받게 되는 사람도 있겠지요.


2. 각 플레이어들에게 추리시트 한장과 펜을 나눠 줍니다. 이 추리시트에 체크를 하면서 추리를 하는 것 이지요. 클루 관련 게임을 처음 하시는 분에게는 추리시트에 체크 하는 방법 정도는 알려드리고 시작해야 게임에 빨리 익숙해지겠죠?


3. [액션 카드] 들을 잘 섞은 뒤 각 플레이어에게 한장씩 나눠 줍니다. 플레이어들은 받은 [액션 카드] 를 다른 사람이 못 보도록 손에 들고 있습니다. 남은 [액션 카드] 들은 뒤집어 놓습니다. 참고로 메뉴얼엔 트레이를 활용하라고 되있군요.(영문 메뉴얼 그림 참조)


4. 9개의 목적지 타일들을 뒤집어서 잘 섞은 뒤, 각 플레이어들이 하나씩 뽑아 가져갑니다. 가져간 목적지 타일 들은 자기 앞에 앞면이 보이게 내려 놓습니다. 남은 목적지 타일들은 앞면이 보이게 해서 테이블 중앙에 펼쳐놓습니다.(즉 목적지 타일들은 모두 공개됩니다.)



게임의 진행:

딜러로부터 게임은 진행 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다음 순서로 플레이 합니다.

1. [액션 카드] 더미에서 맨 윗장의 카드를 한장 뽑아 손으로 가져 옵니다.

2. 그럼 당신의 손에는 [액션 카드] 두장이 있게 되겠죠? 두장중 한장을 골라 플레이 합니다.([액션 카드] 플레이는 다음 항을 참조)

3. 플레이 중 당신이 보게 된 [증거 카드] 들은 용의 선상에서 제거되므로 추리 시트에서 제외 표시를 한다. 또, 다른 사람의 턴 중이라도, 자신의 추리 시트에 체크 하는 것은 자유롭다.(쉽게 말해, 추리 시트에 체크 하는건 아무때나 된다는 소리)

4. 당신이 "고소" 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고소에 대해선 뒤에 설명) 당신의 턴을 끝내면 된다. 이번 턴에 사용한 액션 카드는 앞면이 보이도록해 [버리는 카드덱]에 쌓아놓는다. 이제 왼쪽 사람이 다음 턴을 시작한다.



[액션 카드] 플레이:

[액션 카드] 에는 5가지 종류가 있다. 이중 "Private Tip" 카드를 제외 하고는 플레이 할때 자신의 앞에 앞면이 보이도록 내려 놓는다.(그리고 턴이 끝날때 [버리는 카드덱] 으로 보냅니다~, Private Tip 은 예외)


1-1 MAKE A SUGGESTION from any destination : 어떤 장소이든 자신이 골라서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추리에 대해선 뒤에) 이 때, 추리를 하려는 장소가 자신이 가진 목적지 타일이면 그냥 추리를 합니다. 만약 추리를 하려는 장소의 목적지 타일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가진 목적지 타일과 그 사람의 목적지 타일과 교환을 하고, 테이블 중앙에 있는 목적지 타일이라면, 역시 테일블 중앙에 있는 목적지 타일과 교환을 합니다.(클루 보드게임의 롤 앤 무브 를 대체 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겠죠~)


1-2. MAKE A SUGGESTION from present destination(or move) : 1. 과 비슷 하지만 이건 자신이 가진 목적지 타일의 장소에서만 추리가 가능합니다. 또 다른 용도가 하나 있는데 추리를 하는 대신 원하는 장소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즉, 자신이 가고 싶은 장소의 목적지 타일이 다른 사람이나 테이블 중앙에 있다면, 그 목적지 타일과 자신의 목적지 타일을 교환 하는 것 입니다.


2. SNOOP(탐문수사) : 한사람을 선택해서 그 사람이 가진 증거카드 중 한장을 내 임의대로 뽑아 내용을 봅니다. 이 때 카드는 다른 사람들이 못 보도록 혼자만 확인 합니다. 증거카드는 내용을 확인 한 후 다시 원래 주인에게 돌려 줍니다.


3. ALL SNOOP : 카드에는 LEFT 나 RIGHT 중 하나가 써있습니다. 이 카드를 플레이 하면, 모든 사람이 카드에 적힌 방향의 사람에게 자신의 모든 카드들을 (뒤가 보이는 상태로) 내밀고, 그 사람이 Snoop 액션을 하게 합니다.

  * 정리하면 모든 사람이 카드에 적힌 방향의 반대쪽 사람을 대상으로 Snoop(탐문수사) 액션을 행합니다.

  ex) 카드에 Right 라고 써있는 경우 : 모든 사람이 자신의 (오른쪽이 아니라) 왼쪽에 있는 사람의 카드들 중에서 한장을 임의대로 뽑아 내용을 본 뒤 돌려줍니다.

  ex) 카드에 Left 라고 써있는 경우 : 모든 사람이 자신의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카드들 중에서 한장을 임의대로 뽑아 내용을 본 뒤 돌려줍니다.



4. Super Sleuth(명탐정) : 이 카드를 플레이하면 다른 모든 플레이어들은 카드에 쓰인 특징의 [증거 카드] 한장을 나에게 보여줘야 합니다.(메뉴얼에 정확히 제시되진 않았지만 전체에게 공개하는게 아니라 나만 보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만약 해당하는 특징의 [증거 카드] 가 없는 사람은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5. Private Tip : 이 카드는 일단 모두에게 내용을 보여주는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사람에게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엎어서 밀어 줍니다. Private Tip 카드를 받은 사람은 카드의 내용을 확인하고, 해당하는 자신의 [증거 카드] 한장 또는 여러장을(Private Tip 카드에 보면 한장만 주는게 있고, 여러장을 주게 되어 있는게 있습니다.) 역시 앞이 보이지 않도록 엎어서 private tip 카드와 함께 나에게 줍니다. 만약 private tip 카드를 받은 사람이 조건에 맞는 증거 카드가 없을 경우, 그냥 private tip 카드만 돌려줍니다. 확인 후 [증거 카드] 들은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고, private tip 카드는 계속 공개하지 않은체 discard 덱과는 별도로 모아놓습니다. (영문 메뉴얼에서는 카드 트레이 밑에 깔아놓으라고 되어 있군요. 메뉴얼의 그림 참고)



추리 : 

[액션 카드] 중 Suggestion 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추리를 하게 됩니다. 추리는 "누가 무엇을 타고 어디로 갔다" 하는 식으로 말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나는 플럼교수가 열기구를 타고 그랜드캐년으로 갔다고 생각해" 라는 식으로 말이죠.

자 이제 다른 플레이어들은 당신의 추리가 틀렸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우선 내 왼쪽에 있는 사람은 가지고 있는 [증거 카드] 중 에서 당신이 추리한 내용에 해당하는 [증거 카드] 가 있다면(즉, 플럼교수, 열기구, 그랜드캐년 중에 가진 카드가 있다면) 그 중 한장을 골라서 나에게 살짝 보여 줍니다.(반드시) 여러 장이 있어도 한장만 보여 줍니다. 만약 해당하는 카드가 없다면 그 왼쪽 사람이 다시 시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돌다가 누군가 나에게 한장의 카드를 보여주거나, 마지막 플레이어조차 나에게 [증거 카드] 를 보여주지 못 하면(이 경우 사건은 해결 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특별한 경우 빼곤;;) 액션이 끝납니다.

추리 중에 중요한 것은 절대 속이면 안 된다는 겁니다. 즉 자신에게 [증거 카드] 가 있는데 안 보여주고 그냥 넘어가 버리면 게임이 엉망으로 꼬이게 되며, 해당 플레이어는 진실이 밝혀진 후 대략 몰매 입니다 -_-; 이건 다른 [액션 카드] 플레이 중에도 마찬가지겠죠~?^^

추리가 끝난 후, 추리시트에 표시를 해도 되고, 즉시 고소를 할 수도 있고 아니면 턴을 끝냅니다.

tip: 때로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증거 카드] 에 있는 내용으로 추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플레이어들은 혼동될 수 있겠죠.



고소하기 :

모든 증거를 다 모았다고 생각되면 자신의 턴 마지막에 고소를 할 수 있습니다. 고소는 추리할 때 처럼 "나는 누가 무엇을 타고 어디로 갔다고 생각해" 라고 말하면 됩니다. 추리할 때와 다른 것은 고소는 자기가 가진 목적지타일과는 상관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가진 목적지 타일이 나이아가라폭포 여도, 목적지타일의 교체 없이 "나는 플럼교수가 열기구를 타고 그랜드캐년으로 갔다고 생각해" 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자 이제 고소를 한 나는 진실을 확인 하기 위해 게임시작때 숨겨 놓았던 3장의 [증거 카드] 들을 나만 살짝 확인 합니다. 만약 그 3장의 카드가 내가 고소한 대로 "플럼교수", "열기구", "그랜드캐년" 이라면 3장의 [증거 카드]를 공개하고 나의 승리를 선언 합니다. 만약 3장의 카드 중 한 장이라도 내 고소와 맞지 않는다면 아래 내용대로 행합니다.


1. 일단 3장의 [증거 카드] 들은 공개 하지 않고 원래대로 숨겨둡니다.

2. 당신은 일단 게임에는 남아있지만 더이상 플레이는 할 수 없고, 따라서 게임에서 이길 수도 없습니다.

3. 당신은 다른 사람의 추리에는 계속 협조해야 합니다.(즉 자신이 가진 [증거 카드] 중 다른 사람 추리에 해당하는 [증거 카드] 가 있다면 한장을 보여줍니다.)

4. 다른 사람의 목적지 타일 교환에도 계속 협조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