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퀘스트 던전 R

"드래곤퀘스트 던전R" 입니다. 20주년 기념판 이라네요.



조용한 던전에서 아름다운 공주와 평화롭게 살고 있는 대마왕에게 시련이 닥쳤습니다. 어떤 몹쓸 놈이 우리 던전을 약탈하고 공주를 납치하고 심지어 착한 대마왕과 부하(몬스터) 들을 살륙하러 온 것이지요.
알고 보니 이 놈은 이웃 던전의 보스(감히 스스로 대마왕이라 칭하고 있다고 합니다)에게 고용되서 쳐들어 온 놈이라고 합니다.

당하고 있을 수 만은 없습니다. 착한 우리의 진짜 대마왕도 용사를 고용해 이 나쁜 가짜 대마왕의 처치를 의뢰 하게 됩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착한 대마왕과 용사를 도와 던전을 지키면서 이 극악한 가짜 대마왕을 해치워야 합니다.
먼저 상대방의 보스를 해치우기만 하면 우리 던전에 쳐들어온 몹쓸 놈도 알아서 물러날 것 입니다.(어차피 용병인데 고용주 없으면 싸울 필요가 없죠)

그럼 대마왕 잡으러 ㄱㄱ~

이런 나쁜 놈들! 가짜(?) 대마왕 군단 입니다.


먼저 각자 던전을 만들어야 합니다. 서로 보지 못하게 칸막이를 친 뒤에 게임보드, 28개의 벽, 대마왕, 몬스터 7마리, 공주 1명, 보물상자 6개, 함정, 사다리, 지하1층 입구, 지하2층 입구로 이쁘게 꾸며 봅시다.

던전 만들 때는 다음 규칙만 지키면 됩니다.

1. 보드 한칸엔 하나의 컴포넌트만 놓읍시다. 친구랑 게임 하는데 벽위에 몬스터를 올려놓았더군요 -_-;
2. 지하1층 입구와 함정은 지하 1층에 놓아야 합니다.
3. 지하2층 입구와 사다리는 지하 2층에 놓아야 합니다.
4.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보스를 지나치지 않고 들어갈수 없는 곳에 다른 보물상자, 공주, 몬스터, 함정 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게임보드 좌측의 지하 1층 부분 입니다.


G4 에 위치한 보라색 용이 대마왕(보스) 입니다.
저 멀리 나쁜놈 에게 잡혀 갈까 오들오들 떨고 있는 가련한 공주의 모습이 보이는 군요. ㅎㅎ
우측 상단의 3단짜리 계단이 입구 이고 맨 좌측 하단에 있는 것은 함정으로 밟으면 지하 2층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게임보드 우측의 지하 2층 부분 입니다. 



용사 피규어는 던전에 놓는게 아니라 지하 2층 부분 위에 공격력 5라고 쓰인 곳에 두면 됩니다. 이는 우리 용사의 공격력이 5 라는 걸 표시 하는건데 나중에 공주를 구출하면 6으로 레벨업이 됩니다.

위에서 찍어 봤습니다.



실제 만들 때는 최대한 길을 꼬아서 만들어 주세요~ ^_^

가리개를 하고 멀리서 찍어보았습니다.(물론 설정샷 입니다.)



각도를 바꿔 옆에서도 한 컷.



각자 던전을 완성 하였다면 상대방에게 자기 던전의 지하 1층 입구와 보스의 위치를 알려 줍니다. 즉 시작 지점 뿐만 아니라 최종 목표 지점까지 알고 시작하는 것 입니다. 탐험 용지 에 상대방 던전의 스타트 지점(지하1층 입구) 과 보스의 위치를 표기 합니다.

탐험 용지. 이렇게 생겼습니다.



근데 B 열과 D 열이 왜 없냐구요? 게임 메뉴얼에 보면 B와 D는 발음이 비슷해서 뺐다고 나와있군요 ^^;

이제 주사위를 굴리던 가위바위보를 하던 나이로 따지던 먼저 시작할 사람을 정합니다.(원래는 주사위였던가?)

본격 적인 던전 약탈 아니 탐험을 나서기 전에 우선 탐험 용지에 표기 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기본적으로 가본 장소는 O 를 벽으로 막힌 곳은 X 를 표기 합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한 직후 라면 스타트 지점인 던전 1층 입구에만 O 가 그려져 있겠지요.

자 당신의 턴이 되었나요? 그럼 이제 상대방의 던전을 탐험 합니다. 물론 어디가 막혀있고 어디에 몬스터가 숨어있는지 보물상자와 공주의 위치등은 전혀 모르는 상태 입니다.

이동 방법은 간단 합니다. 탐험 용지에 쳐져 있는 O 들 중 아무 곳 이나 하나 를 골라 상하좌우 인접한 곳(대각선 방향은 안됩니다)들 중 아직 가보지 않은 좌표로 이동 하겠다고 상대방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즉, S가 시작 지점이라고 할 때 현재 탐험 용지에 다음과 같이 그려져 있다면

A C E F
1 X
2 S
3 O X
4 O O
5 X



이동 시도가 가능한 장소는 A2, A3, A4, E2, E5, F4 의 6군데 인 것 입니다.

자 아뭏든 한 칸을 골라 좌표를 상대방에게 불러 주면 상대방은 그 곳에 뭐가 있는지를 알려 줍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올때 까지 당신의 턴은 유지되고 계속 해서 O 등의 표시를 하면서 이동이 가능 합니다.

턴이 끝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벽에 부딪친 경우
2. 몬스터를 만나서 전투를 벌였는데 졌을 경우
3. 보물상자를 발견해서 열기로 했는데, 보물상자 괴물인 "미믹" 이 나와 전투를 했는데 진 경우
4. 보스를 만나서 전투를 벌였는데 졌을 경우

단 1.의 경우는 "시간의 모래" 카드로 2. 나 3. 의 경우는 "세계수의 잎" 카드로 턴이나 전투를 계속 할 수 있습니다.

던전을 탐험하다 보면 함정을 밟을 수도 있습니다. 함정을 밟을 시 지하 2층으로 떨어지게 되고 상대방은 지하 2층 입구의 좌표를 불러 줍니다. 함정에 떨어져도 턴은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 집니다. 다만 사다리를 찾기전에는 지하 1층으로 올라오지 못하게 됩니다. 지하 2층을 헤매다 사다리를 찾게 되면 이후 지하 1층, 2층을 마음대로 오갈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시 우리 용사의 공격력은 5 입니다. 만약 탐험 중 공주를 만나면 레벨업을 하여 공격력이 6이 됩니다. 상대방 던전에서 공주 피규어를 곱게 보드에서 제거하고 울 편 용사 피규어를 공격력 5에서 6으로 이동 합니다.

보물 상자는 6개가 있는데 이중 2개에는 선배 용사인 로토가 사용하던 무구 "로토의 검" 과 "로토의 갑옷" 이 숨겨져 있고 나머지 4개는 보물상자 괴물인 "미믹" 이 숨어 있습니다. 보물 상자를 발견시 열지 말지 정할 수 있습니다.

1. 안 열기로 결정한 경우
탐험 용지에 보물상자 위치만 표시해 두고 계속 턴을 진행 합니다.
이렇게 발견만 하고 열지 않은 보물상자는 자신의 턴 아무때나 몇 개 든지 열어볼 수 있습니다.
2. 열었는데 용사의 무구가 나온 경우
그 보물상자 컴포넌트를 가져와서 자기 앞에 두고 계속 턴을 진행 합니다.
3. 열었는데 "미믹"이 나와 싸웠는데 이긴 경우
보물 상자를 보드에서 제거하고 턴을 계속 진행 합니다.(몬스터를 잡았을때와는 달리 카드를 받지 않습니다.)
4. 열었는데 "미믹"이 나와 싸웠는데 진 경우
턴을 멈추고 그 보물상자는 상대방 보드에서 제거 합니다.

몬스터나 미믹 또는 대마왕 을 만났을 경우는 반드시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도망 못가요~)

각 몬스터 피규어 아래쪽에는 방어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8이 셋, 9가 셋, 10이 하나, 그리고 미믹은 11 이고 대마왕은 15 입니다. 전투방법은 간단 합니다.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수에 용사의 공격력을 더해 합한 수가 적의 방어력 이상이면 이깁니다.

만약 방어력이 9인 몬스터와 싸울 경우 :
공주를 구하기 전이라면 용사의 공격력이 5 이므로 주사위 수가 4,5,6 이면 이기고 1,2,3 이면 지는 겁니다.
공주를 구한 뒤라면 공격력이 6 이므로 주사위 수가 5,6 이면 이기겠죠.
미믹은 방어력이 11 이므로 공주를 구하지 않았다면 6이 나왔을 경우만 간신히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템 카드를 이용해 적을 일격사 하거나 공격력 +1 등이 가능 합니다. 단 아이템 카드는 대마왕에게 절대 사용하지 못 합니다.

일반 몬스터나 미믹과 싸워 이긴 경우 아이템 카드 한장을 받고 턴을 계속 진행 합니다.
패배인 경우 턴이 끝납니다. 몬스터나 보물상자 피규어는 던전에서 제거 합니다. 즉 전투는 1회인 것이지요.

아이템 카드는 모두 9 종류 입니다.



근데 가만 보니 대마왕은 방어력이 무려 15 입니다. 공주를 구하고 주사위 눈이 6이 나오더라도 6+6은 12 절대 못이깁니다;; 그래서~ 선배 용사 로토의 무구 가 필요한 것 입니다. "로토의 검" 과 "로토의 갑옷" 은 각각 용사의 공격력을 3씩 올려줍니다. 오우 강력하죠. 다만 로토의 무구는 일반 몬스터나 미믹과 전투시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온리 대 대마왕 병기 인 것 이지요.

대마왕과 싸워 이긴 경우는 게임에 승리 합니다. 지면 그냥 턴을 넘기면 됩니다.

게임이 끝난 후 탐험 용지 입니다.



리뷰를 쓰려 했는데 써놓고 보니 그냥 준 메뉴얼을 쓴 듯한 느낌이군요.

회사분께서 겜 한판 하자고 꼬시셔서 쭐래쭐래 쫓아갔다니 요런 귀여운 놈이 있는거 아니겠습니까?(컴포넌트가 넘 이뻐요~ >.<) 룰 설명 듣고 즉시 한판 했지요. 처음 던전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더 사악하게 만들어 보려고 이리 저리 궁리 했는데 결국 이도 저도 아니게 만들었다는 암울한 상황이
ㅠ.ㅠ 결국 졌죠.

가벼운 룰의 게임 이지만 자신만의 던전을 꾸미는 재미와 나름대로 저 사람이 어딜 막고 어디로 길을 뚫어 놨을까 고민하는 맛이 쏠쏠 합니다. 설마 이런 뻔한 곳에 길이 있진 않겠지 그럼.. 여기닷! 하고 A7 하면 "네~ 벽입니다" (-_-;;)

그리고 길 꼬아 놓는 다고 지그재그로 벽을 놔두는데 상대방이 요리 조리 잘도 피해서 울 이쁜 대마왕에게 접근할때의 허무함이라니

둘 이서 가볍게 한 겜 하고 싶을 때 좋은 게임 같습니다.

게임시에 한가지 더 유의할 점은 상대방이 부르는 좌표에 답할 때 내 던전을 보고 알려줘야지 탐험 용지를 보고 알려주시면 안 됩니다~ ^^

 

+ Recent posts